CDS 스프레드 설명을 위한 혼합모형 실증연구An empirical analysis of the hybrid model for CDS spread

개별 기업의 신용 위험을 평가하거나 부도가 일어나서 파산되는 경우를 예측할 때 평가 모형으로서 회계정보에 기초한 모형 또는 주식 관련 데이터를 이용한 모형이 주로 사용된다. 또한, 신용부도스왑 스프레드는 신용등급이나 기타 위험수준을 나타내는 수단보다 준거 기업의 신용상태를 더욱 잘 대표하기 때문에 해당 기업의 신용위험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로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전 연구들을 살펴보면 신용등급과 같은 요소들이 신용위험을 평가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경우 시장정보를 기초로 한 모형이 회계정보를 기초로 한 모형보다 더 신용위험을 더 잘 예측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번 논문에서는 신용부도스왑 스프레드가 신용위험을 측정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경우 다른 결과를 나타낸다. 즉 회계정보를 기초로 각종 재무비율들을 설명변수로 반영한 모형이 설명력이나 예측력을 평가 기준으로 볼 때 주식 관련 데이터를 기초로 부도거리와 기업의 자산가치를 설명변수로 반영한 모형보다 더 우수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회계정보를 기초로 한 모형은 시장이 비효율적인 경우에 시장정보에 의해 파악되지 않은 요소까지도 보완해주기 때문에 회계정보와 시장정보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모형의 경우 회계정보나 시장정보만을 개별적으로 사용한 모형보다 스프레드를 좀 더 잘 예측한다.

Keywords

시장모형; 회계모형; 신용부도스왑 스프레드; 혼합모형; hybrid model; market-based model; accounting-based model; CDS Sp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