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서비스사이언스의 활용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use of service science for enhancing competitiveness in manufacturing enterprise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71
  • Download : 0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이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오늘날의 트랜드 속에서 전통적인 제조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경영전략에서 출발한다. 서비스사이언스라는 차원에서 서비스에 대한 접근의 필요성을 제기해보고, 서비스화(Servitization of Business)에 대한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기존 IT기업 혹은 IT서비스 중심 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전통적인 제조업체인 H 자동차의 서비스 전달에 대한 전략적 방안에 대해 제시해 보았다. 이러한 서비스화의 전략적 방안의 핵심은 서비스 이용의 중심에 있는 고객이며 그것을 어떻게 고객에게 잘 전달할 것인가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서비스 차별화(Service Differentiation)를 언급하였다.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앞으로도 계속 진전 될 것이며, 환경의 변화에 맞춰 기업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y)을 발굴하고 부가가치가 큰 분야에 대한 선택 및 집중화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고객을 중심으로한 조직 뿐 아니라, 비즈니스 전략, 프로세스, Human Resource, IT 가 상호 연관되어야 한다. 이처럼의 전략적인 방안을 통해, 기업들은 수행 Framework을 확립하고, 서비스 수행 및 관리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이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계속적으로 수립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Advisors
김성희researcherKim, Soung-Hi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7371/325007  / 020063749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2008.2, [ v, 53 p. ]

Keywords

ServiceScience; Servitization of Business; Service Differentiation; Core Competency; 서비스사이언스; 서비스화; 서비스차별화; 핵심역량

URI
http://hdl.handle.net/10203/5274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737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