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합 금융서비스의 가격 전략에 관한 연구A study on pricing strategy of bundled financial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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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융겸업화 추이와 더불어 악화되고 있는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은행들이 결합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결합서비스와 관련하여 은행이 취할 수 있는 가격 전략들에 대해서 모형을 설정하여 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첫째로 은행이 종전처럼 예금서비스만 제공할 경우, 둘째로 은행이 증권사와 공존하면서 결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은행이 증권사는 퇴출시키고 단독으로 결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 대해서 각 서비스의 균형 가격과 고객 수, 이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고객 수의 관점에서는 증권사를 퇴출시키고 결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이 다른 두 전략에 비해 우세하고 이윤의 관점에서는 증권사와 공존하면서 결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이 가장 유리하다. 2기 모형에 대해서 분석해본 결과 은행이 결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이 클 때 증권사와 공존하는 것이 이윤이 크고, 결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이 작을 때는 증권사를 퇴출시키는 전략이 이윤이 크다. 또한 은행이 증권업 겸영을 할 때 범위의 경제 효과와 증권서비스를 제공할 때의 상대적인 비용 비효율성에 대한 분석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범위의 경제효과가 크고 증권서비스에 대한 상대적인 비용 비효율성이 낮을수록 은행의 시장 점유율은 높아지고 이윤도 증가하며 반대로 증권사의 시장점유율은 하락하고 이윤도 감소한다
Advisors
김재철researcherKim, Jae-Cheol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7365/325007  / 020064311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2008.2, [ iv, 50 p. ]

Keywords

Price budling; bundled financial service; 가격번들링; 결합상품; 결합금융서비스

URI
http://hdl.handle.net/10203/5273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736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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