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신기술개발 협력관계 연구: 협력과정과 신뢰의 영향요인을 중심으로A study on interfirm partnerships for new technology development: focused on collaboration processes and influencing factors on trust

기술의 변화 속도가 빠른 현대의 환경에서 부족한 자원을 보완하고 빠르게 기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적 대안의 하나인 기업간 협력관계가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기업간 신뢰의 구축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기술개발 협력과정을 분석하고 기업간 신뢰구축의 영향요인을 밝히는 것을 목표로, 13개 기업간 신기술개발 협력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우선 신기술개발 협력관계는 신제품 납품협력과 공동개발협력의 두 유형으로 나눠볼 수 있었고, 협력과정 상 주요활동에 따라서 신제품 납품협력인 경우는 협력과정을 관계형성과정, 역량확인과정, 제품개발과정의 세 단계로, 공동개발협력의 경우는 관계형성과정과 공동개발과정의 두 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에서 협력에 참여하는 양쪽 기업의 주요 활동들을 제시하였다. 기업간 협력 초기의 신뢰에는 기업간 과거협력경험, 전략적 중요성, 역량확인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파트너의 이기주의, 낮은 의존도, 낮은 역량, 자원 투입에 대한 불만족은 신뢰를 낮추는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협력 초기의 신뢰와 후기의 신뢰 모두 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바탕으로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안하였다.

Keywords

Trust; Interfirm Partnership; Collaboration Process; 신뢰; 기업간 협력관계; 협력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