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제작 컨텐츠의 동적 가격 결정 방법에 관한 연구 :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이용A study on dynamic pricing for user created contents : computational modeling and simul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04
  • Download : 0
사용자 제작 컨텐츠는 온라인 사용자 제작 컨텐츠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 현재의 가격 결정 방법은 고정가격결정 방법으로써, 이는 한 번 가격을 정하고 나면 가격이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시장은 시간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으로서 동적가격결정에 관한 연구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와 공급이 동적으로 변하는 사용자 제작 컨텐츠 시장에 동적 가격 결정을 적용하여 보았다. 과거의 기업들의 경우 실시간으로 시장의 변화를 감지할 수 없었고, 변화에 대한 가격을 빠르게 시장에 적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동적 가격 결정 방법이 가능하지 않았다. 하지만 동적가격결정은 기업의 정보 처리 능력이 증가하고 인터넷의 발달로 통신 능력이 증가하면서 가능해 졌다. 이와 같은 발전으로 인해 정보시스템이 제공하는 거래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장의 변화를 거의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반응하는 동적 가격 결정을 적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 논문은 고객의 사용자 제작 컨텐츠에 대한 검색을 분석하여 동적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모형을 제시한다. 제시된 모형은 또한 공급 경쟁상황에 따라 동적으로 가격을 결정하기도 한다.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시한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이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 제작 컨텐츠 시장의 매출과 수익 증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dvisors
김성희researcherKim, Soung-Hi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7
Identifier
262096/325007  / 02005355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2007.2, [ 47 p. ]

Keywords

동적가격결정 사용자제작컨텐츠; Dynamic Pricing User Created Contents

URI
http://hdl.handle.net/10203/5264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6209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