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과정의 내부통합과 외부통합에 관한 연구 = Internal and external integration in new product development

이 논문은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일어나는 통합활동의 내용과 발현 메커니즘에 관해 살펴 보고자 한다. 내부 기능부서나 외부 협력업체와의 통합활동에 대한 중요성은 많은 연구들에 의해 강조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통합의 개념에 관해 명확한 정의가 내려지지 못했다. ‘통합’은 협력, 협동, 조정등과 같은 용어들과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개발활동의 단위과업수준에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제품 기획, 선행 개발, 제품 개발, 양산 준비단계를 포함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활동의 동인과 통합활동의 수준 및 형태, 개발활동의 성과를 모두 포함하는 총체적인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검증해 보았다. 완성차 업체와 공급업체를 모두 포함하여 자동차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우선 통합활동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탐색적인 요인 분석이 이루어 졌다. 통합활동을 시도하는 이유와 통합수준이 개발활동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계층적 회귀분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또한 최초로 내부통합과 외부통합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내부통합과 외부통합의 본질이 다를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내부통합은 목표/정보 공유, 자원공유의 두 가지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외부통합은 목표 공유와 정보/자원 공유로 구성된다. 개발활동 시 경험하게 되는 불확실성이 클수록 전체적인 통합 수준이 높아진다. 또한 계층적 회귀분석 결과 내부통합은 직접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외부통합을 거쳐 개발성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불확실성이 큰 환경에 직면한 기업은 신제품 개발활동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외부통합을 시도하기에 앞서 내부통합활동을 통해 그 기반을 먼저 갖추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론적으로, 이 논문은 통합의 개념을 정교하게 파악하였으며 통합활동과 관련된 폭넓은 변수들을 감안하여 설득력 있는 관계모형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신제품개발프로젝트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내부통합과 외부통합을 달성하는 효과적인 방안을 경영진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Advisors
이승규researcherRhee, Seung-Kyu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6
Identifier
255615/325007  / 02004343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2006.2, [ vii, 87 p. ]

Keywords

통합; Integr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5256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55615&fla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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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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