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경매에서 판매자의 전략이 낙찰가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seller’s strategies on the final bid prices in internet au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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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경매에서 판매자의 전략은 경매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판매자의 전략이 경매 성과 중에서 특히 낙찰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판매자의 전략 중 다음의 세가지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즉시구매옵션 설정 여부, 즉시구매옵션이 설정된 경매에서 시작가, 그리고 고정가형 판매방식 여부이다. 고정가형 판매방식은 시작가와 즉시구매가격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아 고정가 판매와 유사한 형태의 경매를 뜻한다. 또한 이러한 판매자의 전략 외에 낙찰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판매단위와 물품 특성을 추가하여 분석하였다. 판매단위는 한 경매에서 판매하는 물품 개수에 따라 경매를 구분하는 것으로 1개를 판매하는 단일수량경매와 2개 이상을 판매하는 복수수량경매로 나누었다. 물품특성은 해당 경매가 아닌 다른 사이트를 통해서도 동일한 물품을 구매가 쉬운지 여부에 따라 기능중심품목과 디자인중심품목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낙찰가를 상승시키기 위한 다음 두가지의 판매자의 전략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인중심품목, 단일수량경매일 때 즉시구매옵션을 설정하는 것이 낙찰가를 상승시킬 수 있다. 또한 물품특성에 관계없이 복수수량경매로 판매할 때는 고정가형 판매방식을 택하는 것이 최종 낙찰가를 상승시킬 수 있다.
Advisors
안병훈researcherAhn, Byong-H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6
Identifier
255614/325007  / 020043423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2006.2, [ v, 54 p. ]

Keywords

판매 전략; 인터넷 경매; 낙찰가; final bid price; seller strategy; Internet auc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5256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5561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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