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에서 지식공유서비스의 주요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LGeshop의 지식프렌즈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knowledge sharing service on customer purchasing decisions in the internet shopping mall LGeshop의 지식프렌즈를 중심으로

인터넷 쇼핑 시장은 인터넷 이용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저가격 제품 보급에 따른 비교우위를 확보함으로써 새로운 유통 채널로서 급부상하였다. 하지만 ``03년 이후 그 성장세는 크게 둔화되고 있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이 준비단계, 확산단계, 성장단계를 지나 성숙단계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 업체는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보다는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구매회수를 촉진시키는 방안을 내놓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작년 하반기부터 등장한 지식공유서비스(의사결정형 지식서비스)이다. 구전효과는 구매상황에서 구매위험을 상당부분 감소시킨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온라인 상에서의 구전 효과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였으며, 또한 지식서비스가 구전효과를 갖기 위한 필요한 속성을 탐험조사를 통하여 발견하였다. 그 결과 지식서비스가 갖추어야 할 주요 속성으로 정보의 신뢰성, 정보의 신속성, 정보의 풍부성, 구성원의 참여성, 지식활동에 대한 보상성, 정보의 오락성으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속성을 변수로 하여, LGeshop의 지식서비스인 지식프렌즈 이용자를 대상으로 각 변수가 지식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
Advisors
박성주researcherPark, Sung-Joo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5
Identifier
244389/325007  / 020033871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2005.2, [ iii, vii, 79 p. ]

Keywords

의사결정형지식서비스 온라인쇼핑몰; Knowledge sharing service on-line shopping mall

URI
http://hdl.handle.net/10203/5253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4389&flag=t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Hit : 194
  • Download : 0
  • Cited 0 times in thomson ci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