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및 시장시너지에 따른 신제품 성과 및 과정의 차이 : 우리나라 전자부품 중소기업에 대한 탐색적 연구 = The influences of technology and market synergy on NPD processes and performance : an exploratory study on SMEs in the Korean electronic parts industry 우리나라 전자부품 중소기업에 대한 탐색적 연구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전자부품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시너지와 시장 시너지에 따라 신제품 개발과정과 개발성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제품 시너지가 낮은 신제품 과제의 경우 현실적인 문제점과 장애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극복하는지를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사례에 따르면 제품시너지가 높을수록 성과가 좋으며, 기술 및 시장 시너지의 정도에 따라 프로젝트 제안, 시장조사 활동, 기술 인력영입, 개발중 사용자 참여, 개발팀 조직 등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사례조사 중에 관찰된 제품 시너지에 따른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현상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중소기업의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과 중소기업 경영자들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dvisors
김영배researcherKim, Young-Bae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5
Identifier
244378/325007  / 020033421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2005.2, [ [vi], 116 p. ]

Keywords

시장 시너지; 기술시너지; 신제품개발; new product development; market synergy; Technology synergy

URI
http://hdl.handle.net/10203/5252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4378&flag=t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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