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200 옵션시장에서 black-scholes모형으로 예측할 수 없는 움직임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n the movements unexpected by black-scholes in KOSPI200 option market

Black-Scholes모형(BS)은 단순하면서도 옵션시장의 움직임을 비교적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Volatility Smile과 같이 BS로도 설명할 수 없는 현상들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KOSPI200옵션시장에서 BS로 설명할 수 없는 현상(주가, Call옵션, Put옵션의 움직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결국 BS로 예측할 수 없는 움직임이 KOSPI200옵션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과 Time-decay와 시장미시구조에 의한 조정를 통해서 그러한 BS로 예측할 수 없는 움직임을 완벽히 설명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BS가 KOSPI200옵션시장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는 모형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대안으로 추계적 변동성을 가정한 Heston모형과 비연속적인 움직임을 가정한 Merton Jump모형을 통해서 BS로 예측할 수 없는 움직임을 설명하려 하였으나 마찬가지로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었다.

Keywords

블랙숄즈; 움직임; 예측 불가능; 코스피200옵션시장; KOPSPI200 Option market; Black-Scholes; movements; Unexp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