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공급사슬 관리 : 동기, 유형 및 성과Supply chain dnvironmental management : motivation, typology, and performance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기업의 환경경영이 생산현장 관리에서 제품의 전과정을 관리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이와 같이 공급사슬상의 전체 참여자의 환경성과를 관리하는 개념이 친환경 공급사슬 관리(SCEM)이다. 본 연구에서는 SCEM의 유형을 폭, 깊이, 길이라는 변수를 정의하여 구분하고 이를 SCEM의 동인 및 성과와 연관하여 이들 변수간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SCEM의 동인을 다시 구매기업 특성과 공급업체 특성으로 나누어 소개하였고 성과는 환경관련 프로젝트의 완료 시간, 질적 수준, 비용으로 평가하였다. 이론을 토대로 완성한 연구모형을 국내 여섯 개 사업단위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례연구로 확인함으로써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