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인터넷 시장의 수익 분배 구조 연구The profit sharing structure in the mobile internet market

2004년 무선 인터넷 시장의 성장세는 둔화되고 있으며, 컨텐츠 시장은 수익성과 성장성 모두 하락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컨텐츠 시장의 투자 의욕은 부진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많은 연구 조사자들은 이것이 지나친 이동통신사 중심의 시장 구조에서 기인한다고 밝히고 있다. 한 명의 독점적 사업자와 완전 경쟁하의 여러 사업자가 coalition을 이루는 형태의 game은 우리 주변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game을 The Single Dominant Game이라고 한다. 망을 점유하고 있는 한 명의 이동통신 사업자와 contents를 공급하는 여러 CP(contents providers)의 coalition game인 무선 인터넷 시장은 이러한 game의 대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game에서 도달되는 균형 수익 분배점을 찾고자 했으며, 그 결과는 독점적 사업자가 전체 수익의 75%를, 그 외의 사업자가 전체 수익의 25%를 가질 때에 도달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Shapley Value에 따라 계산된 수익 분배 비율에 따르면 독점 사업자가 전체 수익의 66.67% 미만의 수익을 가질 때에 가장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분배가 됨을 보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 중 하나의 실제 매출 data를 분석한 결과 정보통신부가 수익 분배 비율을 규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동통신사가 발생하는 수익을 분배 대상 수익과 비분배 대상 수익으로 구분해 실제 분배 비율이 본 논문에서 찾은 균형 수익 분배점과 같다는 것을 찾을 수 있었다. 본 논문의 결과는 무선 인터넷 시장 외의 여러 형태의 single dominant player game에 확장되어 적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Keywords

수익 분배; 휴대 무선 인터넷; Mobile internet; Single Dominant Player Game; Shapley Value; profit 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