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자산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 서비스산업에서 브랜드자산의 중재역할을 중심으로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brand equity : based on a role of brand equity as a mediator in service markets
1990년대 이후 마케팅 분야에서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브랜드자산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실증연구는 부족하였다. 선행연구들은 브랜드자산이 시장점유율과 브랜드이익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하에, 브랜드자산에 영향을 주는 마케팅활동들을 관리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76개의 서비스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브랜드자산이 실제로 시장점유율과 브랜드이익에 영향을 주는지를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이를 통해 브랜드자산은 마케팅활동들이 브랜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