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의 네트워크 조직-헐리우드 메이저 영화사 및 한국 메이저 영화사 사례연구 = Network organization in the movie industry a case study on hollywood & Korean majors

본 연구는 헐리우드 및 한국 메이저 영화사들의 사례 연구를 통한 영화산업의 네트워크 조직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영화산업 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주요 영화사들을 위한 조직 설계 전략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네트워크 조직적 특징과 네트워크의 설계 가이드라인은 헐리우드 메이저 영화사인 타임워너와 월트디즈니의 네트워크 조직에 대한 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 헐리우드 양대 메이저 영화사들의 성장 전략, 네트워크 역사와 형성 동인, 네트워크 확장에 따른 경영 성과의 변화는 이들 네트워크 조직의 특징을 파악하는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더욱 상세하고 적용 가능한 설계 가이드라인들을 도출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한국 양대 메이저 영화사인 플레너스와 CJ엔터테인먼트의 네트워크 현황들도 분석하였다. 이들 헐리우드 메이저 영화사와 한국 메이저 영화사의 네트워크 차이는, 영화산업에서 한국적 조직들이 필요로 하는 조직 재설계 전략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 한국 메이저 영화사들은 현재 네트워크 개발 과정에 있다. 즉, 그들 자신의 네트워크 내용, 네트워크 수, 네트워크 아이덴티티에 대해 재검토해야 할 시점이다. 서로 차별화된 브랜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미디어 역량을 보유한 자율적 부띠끄들에 의하여 강화된 네트워크 조직은 한국 메이저 영화사들을 위한 의미있는 대안이 될 것이다. 영화산업의 가치사슬에 기반한 다양한 지분 소유 구조도 국내 및 해외 영화 시장을 위한 또 다른 네트워크 전략이다. 그러나 네트워크 확장에 대한 의사결정에 앞서, 네트워크 파트너의 선택과 네트워크 결합의 위험에 대해서도 반드시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다.
Advisors
김영배researcherKim, Young-Bae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4
Identifier
240762/325007  / 02002386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04.8, [ vii, 96 p. ]

Keywords

HOLLYWOOD MAJORS; MOVIE INDUSTRY; 영화산업; 네트워크 조직; NETWORK ORGANIZ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5250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0762&flag=t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Hit : 264
  • Download : 0
  • Cited 0 times in thomson ci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