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달러선물을 활용한 최적헤지에 관한 실증연구 = An empirical study on the optimal Hedge using the US dollar futures

최근 달러화의 적정가치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으며 환율예측이 현실적으로 더욱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환위험 헤지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동성을 측정하는 방법 관점에서 헤지성과를 향상시키는 최적헤지비율(Optimal Hedge Ratio) 추정모형에 대하여 그 성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원/달러 현물환율과 선물환율의 수준(level)변수들은 단위근을 가지고 있고 공적분관계를 보였으며, 두 환율의 수익률(로그 차분)은 leptokurtic(fat-tailed)한 분포를 가지고 있고 변동성 집중화(volatility clustering)현상을 보였다. 따라서 최적헤지비율 추정에 있어 극단값(extreme observations)에 가중치를 두는 문제점과 시간가변 변동성(time-varying volatility) 수용여부가 헤지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우리나라 환율의 수익률이 leptokurtic한 분포를 보이므로 극단값에 가중치를 두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Rolling Window Approach의 설명력이 높았다. 즉 정해진 기간(window length)동안의 변동성에 대하여 동일한 가중치를 부여한 모형의 성과가 최근 변동성에 가중치를 둔 EWMA

Keywords 미국 달러선물; 최적헤지; the Optimal Hedge; The US Dollar Fu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