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수 솔-젤법에 의한 저굴절률 메타크릴-실리케이트 하이브리머 재료의 제조 및 특성Synthesis and characterization of low refractive index methacryl-silicate HYBRIMER by non-hydrolytic sol-gel process

비가수 솔젤법은 기존의 하이드롤틱 솔젤법의 단점인 솔벤트 사용에 따른 문제점을 개선한 합성법으로써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저 굴절률과 광 민감성 특성을 가지고 있는 메타크릴-실리케이트 하이브리머를 합성하고 특성평가 하였다. 비가수 솔젤법에 의한 합성조건 (합성방법, 반응 시간, 촉매농도)들은 실록세인의 연결도, 반응그룹의 감소, 밀집화에 의한 축합도의 개념으로써 최적화 되었으며, 하이브리드 특성중에 화학적으로 약한 유기그룹의 변화를 1H NMR과 FT-IR로 관찰하였다. 이와 같은 조건으로 재현성과 화학적 안정성을 지닌 레진 합성 후에 입자 구조를 관찰하기 위해 MALDI-TOF, Raman spectroscopy를 사용하였고, UV조사에 의해 HYBRIMER 합성 이후에 특성 평가로써 표면특성(RMS roughness, Adhesion), 광특성(NIR Absorption, Refractive indx, Photo-Sensitivity, Photo-Patternability)을 나타내었다.

Keywords

하이브리머성 알고리즘; 저굴절률; 비가수 솔젤법; 다목적 최적화 기법$La_{0.85}Sr_{0.15})_{0.9}MnO_3$ 전극 방정식; Landau-Devonshire free energy equation; Arithmetic Codingnse Boundary(MPB); HYBRIMERve OptimizationScheme; Low Refractive Index; Non-Hydrolytic Sol-Gel 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