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oherent holography原理에 依한 gamma-線 및 X-線 輻射體의 結像

Gamma-ray and X-ray imageries by incoherent holography

본 실험에서는 먼저 중심반경이 1cm이고 전체직경이 23cm인 Fresnel zone plate 를 Kent 지 위에 먹물로 그린 다음 이것을 사직간판에 축소하여 사용하였다. 이것을 이용하여 이의 특성을 수은등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이때 off-axis zone plate 즉 zone plate 의 중심부에서 벗어난 부분을 사용하게 되면 회절되지 않은 빚으로 부터 상을 분리해 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zone plate 를 이용하여 스펙트럼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것도 확인하였다. γ - 선 또는 X - 선 복사체의 hologram 을 얻는 실험에 사용한 Fresnel zone plate 는 면적이 30cmX30cm이고 두께가 2mm인 납판을 epoxy resin 을 사용해 두께 1cm인 acryl 판에 붙인 후중심원의 반경이 1.6cm이고 전체직경이 26.8cm인 Fresnel zone plate였다. 이때 전체 zone 의 수는 70 이며 외곽 zons 의 폭은 0.96mm였다. 이것을 이용하여 γ - 선과 X - 선 복사체에 대한 hologram을 얻었는데, γ - 선 복사체의 hologram 을 얻는 실험에서 γ - 선 검출판으로 의료용 X - 선 사실건판을 사용한 결과 contrast가 좋지않은 hologram을 얻었기 때문에 완전한 상재성은 하지 못했다. 이때 γ - 선 복사체로서는 $Co^{60}$ 을 사용하였으며 전체 강도는 2.5mCi 이다. 이 zone plate 를 이용하여 X - 선 복사체 및 산란된 X - 선을 이용한 hologram 작성 실험은 매우 만족스러운 것이었다. 여기서는 이러한 실험장치의 분해능에 대해 이론치와 실험치를 비교해 본 결과 잘 일치가 되었으며 대상의 tomographic image 를 볼수 있다는 것도 확인하였다. 한편 산란된 X - 선을 이용한 hologram 작성 실험 및 상재생에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는데 상재생에서 X - 선 산란물체인 렌즈 holder 의 둥근 윤곽을 확실히 관찰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이 때의 분해능이 좋지않은 결과 상세한 세부구조는 볼 수 없었다. X - 선을 이용한 실험결과로 보아 적당한 γ - 선 검출장치만 있다면 γ - 선 복사체에 대해서도 좋은 상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