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공구 교환장치의 설계The design of automatic tool changer

자동공작기계 (automatic machine tool) 및 NC 공작기계의 발달과 함께 자동공구교환장치 (automatic tool changer) 의 필요성은 필연적이며 거기에 따라 많을 발전을 했다. 그렇지만 부피가 크고 복잡하여 기존 공작기계를 NC화 하는데는, 값싸고 간단하며 부피가 작은 새로운 ATC의 설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기존선반 (과학원에 있는 LODGE and SHIPLEY 의 AVS 2013/17 선반) 의 tool post 의 크기에 맞추어서, 유압을 이용한 액츄에타와 Photo cell 을 이용한 콘트롤 회로를 써서 ATC 를 설계 제작하여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다. 또 더욱 소형화할 수 있고 교환속도도 향상시킬 수 있는 개선된 설계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