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부러시레스발전기의 중량최적설계 = Optimum weight design of the automotive brushless generator

자동차용 부러시레스 발전기는 먼지 모래등 악조건하에서도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그러나 재래식 발전기보다 무거워지는 구조상의 결점을 갖고 있으므로 가능한한 경량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 발전기의 중량 최적설계를 위하여 최근에 발전된 Geometric Programming을 사용하였다. 비선형 구속식의 제한을 받는 비선형 설계식들 (목적함수) 이 선형 구속식을 가지는 "개량된 dual 함수" 로 전환된후 해를 찾는다. 발전기의 중량 최적설계를 위한 최적화 절차는 linear programming 과 직접 탐색법을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이 결과 재래식 발전기보다 무거워진다는 견해와는 달리 과거 경험의 축적으로 설계된 재래식 발전기보다 도리어 중량이 약간 가벼운 부러시레스 발전기를 설계할 수 있었다.
Advisors
이중홍Lee, Chung-Hong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1975
Identifier
61898/325007 / 000731046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1975, [ [iii], 107 p. ]

URI
http://hdl.handle.net/10203/4594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1898&flag=t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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