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타에 의한 공기조화부하계산

Heating-cooling load calculation by computer

1. 다층 평면벽의 열전도특성방정식의 근은 수치해법의 하나인 Newton-Raphson 근사법을 이용한 전산프로그램에 의해 계산하였다. 2. 비정상 열전도 씨스템인 벽을 통한 유출입 열량을 구하는데 사용되는 response factor 는 경계온도 (boundary temperature) 가 임의의 파형으로 1도 변할때의 단위응답 (indicial response) 을 구한후, 실제의 경계온도를 모사 (simulation) 하는데 사용되는 이등변 삼각파와 직각삼각파에 대해서는 중첩원리를 적용하여 구하였다. 3. 실 (space) 의 동적특성인 실온변동과 실온변동에 의한 실내로의 유출입 열량을 구하는데 사용되는 weighting factor는 실의 열평형 방정식으로 부터 구하였다. 실제로 많은 방을 가진 건물의 경우에는 옆방의 동적특성이 서로 다르므로 그 계산은 매우 복잡하지만, 이 논문에서는 동일하다는 단실 이론에 의해 계산 하였다. 4. 이들 개념에 의한 공기조화부하 계산방법은 년중의 매시간별 기상데이타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별 공기조화부하와 운전시간계획에 따른 실내온도를 계산할 수 있으므로 공기조화장치의 운전방식에 따른 장치용량과 실내의 쾌적여부를 판단할 수가 있다. 5. 공기조화장치를 간헐적으로 운전함으로써 장치의 용량은 약간 증가 되지만 상당한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