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강성 최소화를 위한 점탄성 진동 절연요소의 형상설계 = Design of shape of visco-elastic vibration isolators for minimum rotational stiffness

점탄성 재료는 높은 비용효율을 가지는 장점 때문에 기계구조물에서 발생하는 진동 절연을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점탄성 진동 절연요소의 형상설계는 대부분 경험적, 직관적 혹은 시행착오적인 방법에 의존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진동 절연요소의 사용조건 변화에 따른 형상변경 및 새로운 형상설계에 어려움이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공학프로그램인 MATLAB과 ABAQUS의 연동을 통해 구현되는 위상 및 형상최적화 방법을 이용하여 점탄성 진동 절연요소의 형상을 효과적으로 설계 한다. 본 연구에서 절연요소의 형상설계 과정은 크게 두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위상최적화 방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설계문제를 만족하는 초기형상을 설계한다. 이 때 밀도 제한조건을 설정하여 절연요소 유한요소 모델에서 밀도가 가지는 물리적인 의미를 고려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초기 형상정보를 바탕으로 설계변수 및 설계영역을 정의하고, 경계 이동법을 적용하여 절연요소의 형상을 구체화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점탄성 진동 절연요소의 형상설계 과정을 자동차에 장착되는 엔진 마운트와 컴프레서 마운트의 설계에 적용하였으며, 설계 된 절연요소의 성능 관점에서 형상설계의 효용에 대하여 논한다.
Advisors
김광준researcherKim, Kwang-Joon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08531/325007  / 020073316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9.2, [ vii, 70 p. ]

Keywords

Vibration isolator; Shape design; Topology optimization; Boundary movement method; 진동절연요소; 형상설계; 위상최적화; 경계이동법; Vibration isolator; Shape design; Topology optimization; Boundary movement method; 진동절연요소; 형상설계; 위상최적화; 경계이동법

URI
http://hdl.handle.net/10203/4569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8531&flag=t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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