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크나노재 개발을 위한 다단계 등통로각압출 공정 연구A study for multi-pass equal channel angular extrusion with split dies for manufacturing bulk-nano materials

대부분의 다단계 ECAE 공정에 관한 실험은 일체형 금형을 사용하거나 일반적인 반복공정이 아닌, 일회 ECAE 공정으로 다단계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설계된 금형을 사용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공정은 소재 변형 시 매우 높은 하중을 필요로 하여 단계가 진행될수록 소재의 강도가 증가하는 ECAE 공정에서는 공정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일체형 금형의 경우 다단계 ECAE 공정 시 추가시편에 의해 소재의 변형거동을 유한요소해석으로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단계 ECAE 공정에서 작은 하중으로 반복공정이 가능하고 ECAE 공정 중 소재의 변형거동에 대한 공정인자의 영향을 체계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ECAE 공정용 사각형 통로의 분리형 ECAE 금형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분리형 금형을 사용하여 상용 순수 알루미늄합금 (AA1050)에 대해 경로 A와 C의 ECAE 공정을 4 단계까지 수행하였다. 이러한 다단계 ECAE 공정 실험에 대해 삼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고 가공경로, 가공횟수 마찰 등의 공정인자가 소재의 유동, 변형률 분포 및 형상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가공경로에 따른 소재의 유동응력의 변화를 고려하여 다단계 ECAE 공정 중 성형하중의 변화를 예측하였다. 이에 앞서 1 단계 ECAE 공정을 다양한 마찰계수에 대해 유한요소해석 한 결과와 실험에서의 소재 변형 및 하중을 비교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사용한 삼차원 유한요소해석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추가적으로 ECAE 가공된 소재의 압축시험, 경도 측정을 통해 다단계 공정 중 소재의 강도 변화를 알아보았고 미세조직의 관찰을 통해 공정인자와 소재의 강도와의 관계에 대해 분석 및 고찰하였다.

Keywords

분리형 금형; 전단변형; 등통로각압출; 나노급벌크재; Forming Load; Split dies; Bulk-nano Materials; Shear Deformation; ECAE; 성형하중; 분리형 금형; 전단변형; 등통로각압출; 나노급벌크재; Forming Load; Split dies; Bulk-nano Materials; Shear Deformation; ECAE; 성형하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