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열 접착제 RTV88의 물성 실험 및 유한 요소 해석Material tes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of heat resistant adhesive RTV88

접착 조인트는 기계적 결합 방법에 비해 응력 집중을 완화할 수 있으며 부식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에 민감하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접착 조인트는 많은 기계 구조물에 사용되어왔다. 이러한 접착제의 기계적 특성은 접착 조인트의 특성을 대변하므로 접착제의 재료 물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온 환경에서 사용되는 내열 접착제인 RTV88을 사용한 단순 접착 조인트의 파단 특성을 파악하였다. 먼저 이전에 알려지지 않았던 RTV88의 기계적 물성을 알기 위해 ASTM에서 제시한 규격을 참조하여 인장 실험을 수행하여 인장 물성을 파악하였고 유한 요소 해석을 수행하여 실험값과 거의 일치하는 물성 모델을 구현하였다. RTV88을 이용한 단순 접착 조인트를 제작하고 전단 실험을 수행하여 파단 강도와 파단 양상을 구하였다. 그리고 앞서 구현된 물성 모델로 유한 요소 해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유한 요소 해석이 실험의 초기 상태를 잘 근사함을 확인하였다.

Keywords

인장 실험; 유한요소 해석; 접착제; 전단 실험; shear test; tensile test; finite element alaysis; adhes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