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ching condition을 만족하지 않는 시스템에 대한 강인 제어Robust control for the system with unmatched uncertainty

많은 물리적 시스템은 불가피하게 불확실성을 가진다. 이런 시스템들에 대한 제어를 강인제어라고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강인제어는 기본적으로 matching condition을 만족해야 한다. Matching condition의 주 내용은 불확실성이 시스템의 입력 행렬의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matching condition을 만족하지 않는 불확실성을 가진 단일 입력 비선형 시스템에 대하여 시간 지연 추정을 이용한 강인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시간 지연 추정이 불확실성을 추정하는데 사용되고 가상 입력 개념이 제어법칙 설계에 이용된다. 본 연구에서 고려되는 matching condition을 만족하지 않는 불확실성은 특별한 구조적 형태나 bound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다른 연구들에서보다 더 넓은 범위라고 할 수 있다. 제안된 제어방법을 모터를 이용한 단진자 시스템과 Mass sliding on a cart 시스템에 적용하였다.

Keywords

강인제어; 불확실성; 시간 지연 추정; 정합 조건; 가상 입력; Synthetic input; Robust control; Uncertainty; Time delay estimation; Matching con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