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화 모델링을 이용한 공작기계의 변형 오차 해석 및 최적화Deformation error analysis and optimization of machine tool using a simplified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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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곽병만-
dc.contributor.advisorKwak, Byung-Man-
dc.contributor.author양승욱-
dc.contributor.authorYang, Seung-Uk-
dc.date.accessioned2011-12-14T06:33:00Z-
dc.date.available2011-12-14T06:33:00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33425&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4497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1998.2, [ viii, 84 p. ]-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공작기계의 가공 오차 평가와 공작기계 구조물의 설계를 위해 주 프레임의 단순화 모델링이 제안되었다. 단순화 모델링은 기본적으로 보 요소, 스프링, 그리고 감쇠기로 구성된다. 보의 단면 자료는 공작기계 프레임의 캐드 자료로부터 얻어진다. 결합부는 스프링과 감쇠기로 단순하게 모델링된다. 프레임에 부착된 무거운 요소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집중 질량이 사용된다. 수치 예제로써 NC 플라노 밀러의 문형 프레임이 사용됐다. 최적화를 위해서 2단계 접근법이 제안되었다. 첫번째, 단면 최적화 단계에서는 보강재의 두께와 벽면의 두께의 최적비가 쉘 요소를 이용해서 구해진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단면 최적화 값이 적용된 프레임의 단순화 모델을 통해서 칼럼과 크로스레일의 단면 치수가 결정된다. 최적설계의 기준은 절삭력으로부터 근사화된 정적 동적 하중하의 변형량을 제한 조건으로 해서 전체 구조물의 부피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단면 최적화 단계에서는 대각선형 리브구조가 적합함을 알았다. 또한 칼럼과 크로스레일에서 외벽 대 보강재의 두께는 각각 0.15와 0.5가 됨을 알았다. 이 결과를 적용하여 여러 하중하에서의 공작기계 프레임의 치수를 설계했다. 이러한 결과들은 최적설계의 일반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고 본 논문에서 취한 접근 방법이 공작기계의 예비설계 해석 및 개념설계의 개선에 응용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단면 자료-
dc.subject최적화-
dc.subject단순화 모델링-
dc.subject공작기계-
dc.subject유한 요소법-
dc.subjectFEM-
dc.subjectSection property-
dc.subjectOptimization-
dc.subjectSimplified modeling-
dc.subjectMachine tool-
dc.title단순화 모델링을 이용한 공작기계의 변형 오차 해석 및 최적화-
dc.title.alternativeDeformation error analysis and optimization of machine tool using a simplified model-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133425/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
dc.identifier.uid000963354-
dc.contributor.localauthor곽병만-
dc.contributor.localauthorKwak, Byung-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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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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