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섬유 복합재료 샌드위치 구조의 접착 특성 향상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dhesive joining characteristics for glass fiber composite sandwich structures

액화천연가스(LNG)를 운반 또는 저장하는데 이용되는 극저온 보냉시스템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진 1차 방벽과 유리섬유 복합재료의 접착으로 구성되는 2차 방벽으로 이루어진다. 극저온 보냉시스템은 액화천연가스의 낮은 온도(-175도)로 인해 1차 방벽과 2차 방벽에 높은 열잔류응력이 발생하게 되며, 특히 2차 방벽을 구성하는 유리섬유 복합재료의 접착부에 열잔류응력이 집중되게 된다. 이러한 열잔류응력은 액화천연가스 보냉시스템을 구성하는 2차 방벽의 파괴 및 누설의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극저온 보냉시스템의 구조 및 2차 방벽을 구성하는 재료의 물성, 접착부의 형상에 따른 극저온 보냉시스템의 극저온 하에서의 열잔류응력을 평가하였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열잔류응력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극저온 보냉시스템에 사용되는 접착제의 DSC (Differential Scanning Calorimetry) 분석 및 유전율(dielectrometry)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경화 조건에 따른 접착 강도를 상온과 극저온(-150도)에서 평가하였으며, 접착제의 경화 중 급격한 냉각 및 재가열 방법을 통해 접착제의 실제 접착 발생 온도를 낮춤으로써 극저온에서의 열잔류응력을 감소시켜 2차 방벽을 구성하는 유리섬유 복합재료 접착부의 접착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능형 경화공정을 개발하였다.
Advisors
이대길researcherLee, Dai-Gil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7
Identifier
310372/325007  / 020053438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자동차기술대학원, 2007.8, [ ix, 95 p. ]

Keywords

LNG Ship; thermal stress; cryogenic containment system; adhesive; smart cure cycle; LNG선; 극저온 보냉 시스템; 열잔류응력; 접착강도; 지능형 경화 공정; LNG Ship; thermal stress; cryogenic containment system; adhesive; smart cure cycle; LNG선; 극저온 보냉 시스템; 열잔류응력; 접착강도; 지능형 경화 공정

URI
http://hdl.handle.net/10203/4442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10372&fla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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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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