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섬유 복합재료 샌드위치 구조의 접착 특성 향상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dhesive joining characteristics for glass fiber composite sandwich struc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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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천연가스(LNG)를 운반 또는 저장하는데 이용되는 극저온 보냉시스템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진 1차 방벽과 유리섬유 복합재료의 접착으로 구성되는 2차 방벽으로 이루어진다. 극저온 보냉시스템은 액화천연가스의 낮은 온도(-175도)로 인해 1차 방벽과 2차 방벽에 높은 열잔류응력이 발생하게 되며, 특히 2차 방벽을 구성하는 유리섬유 복합재료의 접착부에 열잔류응력이 집중되게 된다. 이러한 열잔류응력은 액화천연가스 보냉시스템을 구성하는 2차 방벽의 파괴 및 누설의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극저온 보냉시스템의 구조 및 2차 방벽을 구성하는 재료의 물성, 접착부의 형상에 따른 극저온 보냉시스템의 극저온 하에서의 열잔류응력을 평가하였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열잔류응력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극저온 보냉시스템에 사용되는 접착제의 DSC (Differential Scanning Calorimetry) 분석 및 유전율(dielectrometry)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경화 조건에 따른 접착 강도를 상온과 극저온(-150도)에서 평가하였으며, 접착제의 경화 중 급격한 냉각 및 재가열 방법을 통해 접착제의 실제 접착 발생 온도를 낮춤으로써 극저온에서의 열잔류응력을 감소시켜 2차 방벽을 구성하는 유리섬유 복합재료 접착부의 접착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능형 경화공정을 개발하였다.
Advisors
이대길researcherLee, Dai-Gil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자동차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7
Identifier
310372/325007  / 020053438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자동차기술대학원, 2007.8, [ ix, 95 p. ]

Keywords

LNG Ship; thermal stress; cryogenic containment system; adhesive; smart cure cycle; LNG선; 극저온 보냉 시스템; 열잔류응력; 접착강도; 지능형 경화 공정; LNG Ship; thermal stress; cryogenic containment system; adhesive; smart cure cycle; LNG선; 극저온 보냉 시스템; 열잔류응력; 접착강도; 지능형 경화 공정

URI
http://hdl.handle.net/10203/4442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10372&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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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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