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질화에서 급냉 장치의 개발과 급냉이 경도에 미치는 영향Development of cooling system in ion-nitriding and investigation of effect of rapid cooling on hardness

철강재를 이온질화 한 후 급냉시키면 경도의 증가, 피로한도의 증가등 여러가지 기계적 성질의 향상이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급냉이 가능한 진공처리로와 냉각장치를 고안하여 설계, 제작하였고 이 장치를 이용하여 탄소강SS41, 합금강SCM4를 1시간, 4시간 이온질화 한뒤 노냉, 유냉, 수냉하여 여러가지 기계적 성질중에서 경도의 변화만을 연구하였다. 실험결과 SS41, SCM4 두경우 모두 수냉시켰을 때의 경도증가가 가장 크며 노냉시켰을때의 경도증가가 가장 작게 나타난다. 특히 SS41를 이온질화후 수냉하였을때 현저한 경도증가가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