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유압 릴리이프 밸브의 특성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analysis of a two-stage hydraulic relief valve

이 논문은 파이롯트부의 첨가로 2-자유도계가 되어 불안정하게되며 해석적 취급이 어려운 파이롯트형 릴리이프 밸브를 computer simulation 및 실험에 의해서 동특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이 밸브의 응답 및 안정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설계에 보탬이 되는 자료를 얻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해석방법에 있어서는 실제 밸브와 근사한 모델을 세우고 이에 대해 유체역학적으로 해석하고 연속방정식과 방정식을 유도하였다. 이렇게 유도된 식을 선형화하고, 이것을 digital computer로 simulation하여, 밸브의 동특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parameter를 찾아, 그 영향을 관찰하였다. 실험에 있어서는 유량계수, 감쇄계수, 메인 스풀 입구의 momentum flux에 관여한 비례상수 $K_v$ 등의 기초실험과 simulation 결과 얻어낸 중요 paramer에 따라서 스풀을 제작하여, 각각의 parameter가 밸브의 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으로 규명하였다. 이는 simulation 결과와 잘 부합되며, 설계자료에 보탬이 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