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동형 유.공압 완충장치의 동적 특성 분석 및 헬기 지상공진에의 적용 = Analysis of double-stage oleo-pneumatic shock absorber and application to rotorcraft against ground resonance

헬기의 지상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지상공진은 헬기 회전익의 앞섬-뒤짐 현상에 의해 회전익의 스프링, 감쇠 특성이 회전속도에 의존하게 되어, 회전차/동체/착륙장치가 연성된 전체 계가 회전차의 임의의 회전 속도에서 음의 감쇠를 갖게 되어 불안정해지는 현상이다.이 현상이 지속되면 진폭이 불안정하게 커져서 헬기가 완전히 파괴되거나 심한 손상을 입고 승무원들도 피해를 보게 된다. 이는 각 회전익의 앞섬-뒤짐 힌지에 감쇠기를 부착하고 착륙장치에 강성 및 감쇠를 적절히 부여해 줌에 의해 방지할 수 있다.이 현상이 지속되면 진폭이 불안정하게 커져서 헬기가 완전히 파괴되거나 심한 손상을 입고 승무원들도 피해를 보게 된다. 이는 각 회전익의 앞섬-뒤짐 힌지에 감쇠기를 부착하고 착륙장치에 강성 및 감쇠를 적절히 부여해 줌에 의해 방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동형 유·공압 완충장치의 비선형 강성과 감쇠 특성을 모두 고려하여 지상공진이 발생하는 회전익 속도 구간과 지상공진 발생 시 한계순환진동의 진폭을 반복적 조화평형법을 이용하여 계산해내는 지상공진 해석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착륙장치의 비선형 특성이 지상공진에 주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지상공진 방지를 위한 착륙장치 설계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Advisors
김광준researcherKim, Kwang-Joon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0
Identifier
455313/325007  / 020055866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10.08, [ xii, 118 p. ]

Keywords

비선형 해석; 착륙장치; 지상공진; 복동형 유공압 완충장치; 조화평형법; Harmonic balance method; Nonlinear analysis; Landing gear; Ground Resonance; Double-stage Oleo-pneumatic Shock Absorber

URI
http://hdl.handle.net/10203/4345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455313&flag=t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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