品質檢査員의 過誤와 檢査速度의 關係에 關한 模型과 그 應用A model for the effect of pace on inspector error and its application

본 연구는 정속시관검사작업에서 검사속도와 검사원의 과오의 관계를 기술하는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존의 연구를 통해서 본 연구는 검사속도에는 그가 직접적으로 과오에 영향을 주는 영역과 과오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영역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전자의 영역에 있어서 검사속도와 과오의 관계를 선형 모형으로 기술할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 모형의 적합성 분석은 본 연구가 설계한 실험의 자료와 기존 연구의 실험 결과에 대해 행했다. 모형을 또한 검사인력계획 문제에 응용하여 주어진 양의 제품을 검사하기 위한 검사원수를 최소비용의 관점에서 구할 수 있는 공식을 유도 그 응용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