二回 샘플링檢査의 經濟的 設計에 關한 硏究A study on an economic design of double sampling plane

통계적 품질관리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샘플링검사방식이 Dodge 이내로 많은 사람들에 의해 연구되었고, 그 결과 샘플링검사방식은 주로 표로 작성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기존 샘플링검사방식은 과거의 검사기록으로 보아 품질이 아주 좋은 경우에 ASN을 감소시킴으로서 절감 하도록 되어있지가 않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샘플링검사방식중 1회샘플링검사방식을 1차시료에서 합격판정갯수 0을 갖는 이회샘플링검사방식으로 변경시켜 OC곡선은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ASN을 줄임으로서 검사비용의 감소를 가능케 하는 방법을 연구 하였다. 그 다음으로 새로이 개발된 2회샘플링검사방식을 기존 샘플링검사방식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계수규준형 1회샘플링검사와 계수조정형 샘플링검사에 적용하여 그들에 대응하는 표를 작성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검사비용뿐만 아니라 불량품을 양품으로 교체해 주는 비용, 불량품을 합격시킴으로서 발생하는 손실을 고려한 비용모형을 정립하여, 이 모형에 의해 기존 1회샘플링검사방식과 새로이 개발된 2회샘플링검사방식을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