縫製企業의 標準時間 資料 開發Development of standard data system for garment industry

노동집약적인 경제공업에 대한 표준시간자료의 개발은 작업측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 논문은 봉제공업의 표준시간자료 설정과 검사작업시간의 기본규모 수립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주요목적은 봉제공업의 요소동작에 대한 표준시간자료를 만듬으로써 표준시간 설정을 타 기법보다 더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하고자 함이다. 표준자료설정은 다음 세 단계를 거쳐 현존하는 표준자료를 수정, 보충하여 종합하였다. 첫 단계는 작업현장에서 직접 관찰하여 요소동작으로 구분하였다. 둘째는 각 요소동작마다 필름분석을 하였다. 세째는 MTM-1 data를 사용하여 각 요소동작의 시간표준을 설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작성한 표준시간 자료는 생산관리를 위한 기초적 도구로서 표준시간을 효율적으로 설정하는데 유용하다. 본 연구의 다음 목적으로는 검사작업시간을 올바르게 산출할 수 있도록 기본적 모형을 정립하였다. 끝으로 실제 응용을 위하여 특정제품의 각 공정별 표준시간설정에 대한 사항연구를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