電話交換局 地域에서의 電話케이블 最適 配線Optimal telephone cable layout in exchange area

본 논문에서는 전화사업의 합리적인 방안으로써 전화사업에 있어서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전화국으로부터 케비네트까지의 케이블을 설치할 때 최적선로 및 회선수를 결정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서 선형정수계획법의 비효율성을 착안하여 Network에 의한 최소비용선로를 구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회선수가 늘어날수록 단위회선에 대한 비용이 감소한다는 규모의 경제성 (Economy of scale) 이론에 의해 케이블 선로에서의 비용함수를 정의하였고, 정의된 비용함수로서 케이블 가설시의 최적선로와 회선수를 결정하는 Network 모형을 정립하였다. 끝으로, 전화국에서의 실제 자료를 적용시켜 봄으로써 지금까지 일정한 계획없이 진행되었던 전화케이블 최적선로 결정에 대하여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