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구치 방법을 활용한 워게임 모델의 교정에 관한 연구Calibration of a wargame model using the Taguchi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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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모델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워게임은 전투실험을 하는데 있어 비용절감의 효과가 있어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육군에서 활용되고 있는 워게임의 대부분이 미국에서 개발되었으며, 한반도 지형이나 한국 무기체계를 명확하게 반영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한국 무기체계의 효과를 적절히 반영하기 위해서는 워게임 모델의 교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AWAM이라는 워게임 모델을 시간에 따른 전투력을 기준으로 교정을 수행한다. 전투력 데이터는 육군 과학화 훈련단(KCTC)에서 획득하였으며, 특정 시간대에서 AWAM 모델과 KCTC 데이터의 차이 값을 계산하였다. 그리고, K-2 소총의 명중확률을 제어인자로 삼아 Taguchi robust design을 적용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두가지 성능 측도를 제안하였다. 하나는 AWAM 모델과 KCTC 데이터의 차이 값을 이용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차이 값을 그룹화함으로써 점수를 부여하는 방법이다. 첫 번째 성능측도는 무기체계의 소요 기획 단계에서 분석평가를 위한 수단으로, 두 번째 성능측도는 지휘관의 전투 방책과 전략 간의 우열을 판단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되는 것이 적절하다. 실험계획법으로는 64회 Plackett-Burman Design을 사용하였으며, 제어인자의 최적 조건을 결정하기 위해 다구치의 SN비와 감도를 사용하였고 그 결과, 두 가지 성능측도의 평균이 제로에 가까워지면서 분산이 최대한 작아졌다.
Advisors
염봉진researcherYum, Bong-J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및시스템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08696/325007  / 020073506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및시스템공학과, 2009.2, [ viii, 73 p. ]

Keywords

wargame simulator; calibration; Taguchi method; Plackett-Burman Design; performance metrics; 워게임 시뮬레이터; 교정; 다구치 방법; 프라킷-버만 디자인; 성능 측도; wargame simulator; calibration; Taguchi method; Plackett-Burman Design; performance metrics; 워게임 시뮬레이터; 교정; 다구치 방법; 프라킷-버만 디자인; 성능 측도

URI
http://hdl.handle.net/10203/4084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8696&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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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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