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션 디자인 발상을 위한 제품 성격화 방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a product personification method for ideation of interaction design

본 연구에서는 ‘인터래션 성격화 기법’을 개발로 인터랙션에 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인터랙션 성격화 기법(Interaction-Personification Method)은 제품의 인터랙션에 매력적인 성격을 부여하여 디자인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디자인 기법에 제품과의 대화의 개념을 도입하여 능동적인 제품의 반응을 고려할 수 있게 유도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는 새로운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의 개발을 통해 디자이너가 보다 흥미로운 인터랙션을 갖는 제품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가 개발한 디자인 기법을 직접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실험을 통해 디자인 기법이 적용되는 프로세스를 살펴본 결과, 디자이너가 본 연구가 개발한 디자인 기법의 사용을 통해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 인터랙션 디자인에 관한 구체적인 컨셉을 도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본 연구는 기존의 발상 기법과는 달리, 통합적인 인터랙션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여 아이디어가 연계성을 갖고 점차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가 제안한 디자인 기법과 디자인 프로세스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다. ‘인터랙션 성격화 기법’의 특징인 제품의 성격부여 및 대화를 통한 디자인 방법은 제품의 사용 컨텍스트를 구체화하고 나아가 특정 컨텍스트에 맞는 기능을 도출하여 새로운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제품이 인간처럼 성격을 소유하고 사고하는 능력이 있다는 가정을 통해 제품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새로운 사용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있다.
Advisors
남택진researcherNam, Tek-Jin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08649/325007  / 02007318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09.2, [ 72 p. ]

Keywords

interaction design; design method; personification; idea generation; 인터랙션 디자인; 디자인 기법; 성격화; 아이디어 발상; interaction design; design method; personification; idea generation; 인터랙션 디자인; 디자인 기법; 성격화; 아이디어 발상

URI
http://hdl.handle.net/10203/4032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8649&flag=t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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