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ent Blossom: 후각을 이용한 앰비언트 디스플레이의 상징적 정보 표현Scent blossom: olfactory as a medium for symbolic information dis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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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각은 디자인 혹은 그 외의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는 감각이다.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서는 냄새는 경고(부정적) 뿐만이 아니라 향기(긍정적)도 전달함으로서 주변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고있다. 하지만 현재의 많은 테크놀로지에서는 시각이나 청각, 최근에는 촉각에 비해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는 감각이라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Mark Weiser(1996)가 예상한 것처럼 `조용한 기술`의 시대가 이미 시작되었으며, 이를 위해 인간이 가진 다섯가지의 감각을 모두 컴퓨팅을 위한 input과 output으로 사용하기 위한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앰비언트 디스플레이(Ambient displays)`는 조용한 기술의 대표적인 어플리케이션으로서, 예를 들어 빛, 소리 등의 고요한 변화와 같이 다양한 `앰비언트 미디어`들을 정보 표현을 위한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중요하지 않은 상태가 계속 될 때에는 사용자의 주의에서 주변화되어 있는데, 냄새의 경우 1) 평소 때에는 눈에 보이지 않아 주의에서 주변화되었다 중심화 되기가 쉽고, 2) 기억과 감정을 본능적으로 자극한다는 점에서 앰비언트 디스플레이를 위한 최적의 감각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후각의 가능성을 탐구한 것으로 특히 정보 전달을 위한 매체(미디어)로서의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선행 연구들을 통해 앰비언트 디스플레이야 말로 후각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최적의 어플리케이션이라 생각된다. 또한 ``상징적 정보 표현`이라는 컨셉이 소개되었는데, 이는 후각을 보다 다양한 미디어에서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 최종적으로 제안한 ``Scent Blossom``은 후각을 적용한 앰비언트 디스플레이로서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후각의 정보 표현 매체로서의 가능성을 실용화한 것이다. 사용자들은 새로운 이메일이 누구로부터 온 것인지를 Scent Blssom으로부터 그 사람의 성격을 표현하는 `향수`가 은은하게 퍼짐으로서 알게되는 것이다. 본 논문이 앞으로 후각을 다양한 제품과 정보 디자인에서 활용할 때에 실질적 디자인의 예를 보여줌으로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dvisors
배상민researcherBae, Sang-m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301924/325007  / 020064118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08. 8., [ vi, 91 p. ]

Keywords

Olfactory; Ambient displays; Scent Blossom; Scent Mail; Information; 후각; 앰비언트 디스플레이; Scent Blossom; Scent Mail; 정보; Olfactory; Ambient displays; Scent Blossom; Scent Mail; Information; 후각; 앰비언트 디스플레이; Scent Blossom; Scent Mail; 정보

URI
http://hdl.handle.net/10203/4031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192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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