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격유형에 기초한 로봇 제스처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제스처를 통해 표현된 로봇의 개성과 태스크의 매칭을 중심으로A study on robot gesture design based on myers-briggs type indicator : focused on matching personality of a robot expressed through gestures to tasks

로봇의 물리적 실체성 때문에 로봇의 움직임은 인간과의 인터랙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로봇 제스처 디자인을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로봇의 제스처는 로봇의 개성 표현 요소 중 하나이고, 로봇이 수행하는 태스크에 따라 적합한 제스처가 요구되므로 로봇 제스처 디자인 연구에서 로봇의 개성과 태스크는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인간-로봇 인터랙션에서 제스처의 영향력을 검증하고, 제스처의 크기, 속도, 발생 횟수를 제어하여 인간성격유형에 기초한 로봇의 개성 유형을 표현하며, 로봇이 수행하는 태스크에 적합한 로봇의 개성과 제스처를 제안한다. 문헌 연구와 실험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발견점이 도출되었다. 1. 제스처는 인간-로봇 인터랙션에서 스피치 보다 더욱 큰 의미 전달력을 가지며, 제스처와 스피치의 불일치는 실험자들의 인간-로봇 인터랙션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발생시켰다. 2. 로봇의 개성은 제스처의 크기, 속도, 발생 횟수 제어를 통해 표현될 수 있다. 3. 로봇의 서로 다른 개성 유형 타입은 사용자의 수행도와 로봇에 대한 선호도에 각각 다른 영향을 미치며 적절한 로봇의 개성과 제스처가 로봇이 수행하는 태스크의 속성에 따라 제안되었다.

Keywords

Human-Robot Interaction; Robot Gesture Design; Robot Personality; Robot Task; Sociable Robot; 인간-로봇 인터랙션; 로봇 제스처 디자인; 로봇의 개성; 로봇의 태스크; 사회적 로봇; Human-Robot Interaction; Robot Gesture Design; Robot Personality; Robot Task; Sociable Robot; 인간-로봇 인터랙션; 로봇 제스처 디자인; 로봇의 개성; 로봇의 태스크; 사회적 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