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헬드 기기에서 두 손 조작을 통한 포인팅과 문자입력에 관한 연구

Two-handed manipulation techniques for the pointing and text entry in handheld devices

소형정보기기나 TV 리모콘과 같은 핸드헬드 기기에서는 한 손 사용성이 강조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두 엄지로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사용자들이 두 손 사용을 전제로 하는 핸드헬드 기기의 출시들을 살펴보면 이러한 암묵적인 규칙은 수정될 필요가 있다. 사람은 두 손을 사용하였을 때 복잡한 과업을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으며 한 손을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없는 효율성, 안정성, 몰입성과 같은 측면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편, 디지털 컨버젼스의 영향으로 핸드헬드 기기는 기능과 형태측면에서 다양한 융복합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사용자에게 단일 기기로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기도 하지만 사용성 저하로 인해 학습을 요구하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입력방식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대안으로서 두 손을 이용한 상호작용 방식에 대해 포인팅과 문자입력을 중심으로 제안하였다. 입력장치는 Sony PSP에 쓰인 조이디스크와 손가락의 움직임을 이용한 이미지 센서를 이용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고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타입력장치와 비교 실험하였다. 문자입력 실험 결과 휴대폰을 상회하는 입력속도를 보였으며 두 손의 조합을 통해 특정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였다. 포인팅 실험의 경우 1차 프로토타입은 트랙포인트 수준, 2차 프로토타입은 터치패드 수준의 수행도를 보였다.

문자입력; 포인팅 장치; 입력장치; 두 손 상호작용; 핸드헬드; Handheld; Text Entry; Pointing Device; Input Device; Two-Handed Inter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