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지를 위한 몰입적 체험관광 시스템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immersive tour experience systems for cultural tour sites

본 논문은 옛 궁궐 또는 민속마을과 같이, 어떠한 사건 또는 상황과 관계 있는 문화관광지를 관광하는데 있어서 몰입적 체험관광의 효용성을 탐구한다. 현재까지 대부분의 국내 문화관광지는 정적이고 정보전달 중심인 고전적 관람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관광 형태가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 시점에서 관광객들의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다. 더욱이 문화관광산업의 규모와 중요성이 커져가는 추세에서 이러한 실태는 해결해야 할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일환으로 몰입적 체험관광 개념을 탐구하였다. 몰입적 체험관광이란, 유적지 및 사적지 유형의 관광지에서 관련된 실황을 마치 시간여행을 한 듯 생생하게 체험하는 유형의 관광을 의미한다. 본 개념을 실현하기 위해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였으며 두 가지 구현 방법을 고안하여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첫 번째 방법은 청각적 증강현실을 통해 몰입적 체험을 유도하는 것으로, 음향을 재현하는 웨어러블(wearable) 장비를 착용하고 관광하는 시스템이다. 여기서 음향만을 부가한 체험의 효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음향 상태가 체험의 질에 주는 영향을 실험해 보았다. 실험 결과, 청각적 증강현실은 흥미와 현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주었으나, 컨텐츠를 이해하는 부분에서는 기여를 하지 못하였으며 기술적 어려움으로 실질적인 효율성이 낮다고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청각과 함께 시각을 동원한 두 번째 몰입적 체험관광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은 한 장소에 고정되는 포스트 형태를 채용하여 위치 추적에 대한 기술적 부담을 완화하였다. 더불어, 실제 유적지에서 일반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시청각적 증강현실 체험을 실험한 결과, 흥미와 현장감이 향상됨과 동시에 시각적 체험요소로 인해 이해도 또한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유적지 및 사적지 유형의 문화관광지에서 관광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몰입적 체험관광의 효과와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연구를 통해 제안된 시스템이 문화 유산에 대한 관심과 가치를 높이는 방안이 될 것을 기대한다.
Advisors
남택진researcher시정곤researcherNam, Tek-JinresearcherShi, Chung-Kon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6
Identifier
255406/325007  / 020043206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06.2, [ [vi], 60 p. ]

Keywords

증강현실; Tourism; Cultural Heritage; Immersive experience; 몰입적 체험; Augmented Reality; 관광; 문화 유산; 증강현실; Tourism; Cultural Heritage; Immersive experience; 몰입적 체험; Augmented Reality; 관광; 문화 유산

URI
http://hdl.handle.net/10203/4028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55406&flag=t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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