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를 위한 인터랙티브 제품 프로토타이핑 시스템의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Investigation into a prototyping system of interactive product for designers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가 결합된 형태의 정보기기를 증가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제품의 복잡한 기능을 더욱 쉽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랙티브 제품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이다. 디자인 분야에서도 실체적 컴퓨팅, 시스템 기반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여 인터랙티브 제품의 디자인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디자이너들이 이러한 새로운 구현 기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데는 많은 기술적인 어려움이 따른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랙티브 제품 디자인 과정에 접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적 프로토타이핑 시스템을 제안하고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인터랙티브 제품 및 인터랙티브 제품 디자인의 특성을 도출하고, 실무 디자이너 인터뷰를 통해 실제 디자인 프로젝트의 프로토타이핑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발견된 어려움과 관련 연구들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디자이너에게 특화된 인터랙티브 제품 프로토타이핑 환경의 요건을 추출하였다. 요구 조건에 따라 개발된 기능적 프로토타이핑 도구인 MIDAS(Media Interaction Design Authoring System)는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사례 연구 프로젝트에 효과적으로 접목되었으며, 인터랙티브 제품 프로토타이핑 도구로서의 실용성과 효율성을 갖추었음을 검증할 수 있었다.

Keywords

증강 현실; 실체적 컴퓨팅; 프로토타이핑 시스템; 인터랙티브 제품의 디자인; 매크로미디어 디렉터와 플래시; Macromedia Director and Flash; Augmented Reality; Physical Computing; Prototyping System; Interactive Product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