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를 활용한 브랜드 개성 측정 체계에 관한 연구A study on brand personality measurement system by utilizing the avatar

제품 선택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신뢰는 구매로 이어진다. 따라서 기업들은 경쟁사와 차별되고 일관성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신뢰를 구축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차별화되고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려는 다양한 시도의 결과로 브랜드 개성이라는 단어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이라는 기업의 목적과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하려는 소비자의 목적을 동시에 만족시켜주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 개성을 정확히 측정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정량적인 방법과 정성적인 방법의 이점을 조합한 새로운 시각적 브랜드 개성 측정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개성의 시각화 방법으로 아바타를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여 브랜드 개성 측정 체계를 개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 결과 첫째, 아바타는 브랜드 개성을 시각화 하는 효과적인 방법임이 나타났다. 왜냐하면 아바타와 브랜드는 사용자의 개성을 표현해주는 수단이며, 인간의 개성은 얼굴이나 의복 등을 통해 표현되는데, 브랜드 개성은 이러한 인간의 개성으로부터 유추되었으며, 아바타는 성별과 나이의 구별이 가능하고 표정 의복을 통해 인간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브랜드 개성 유형은 7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아바타의 유형의 기준으로 활용되었다. 셋째, 브랜드 개성 아바타는 구체적이고 보편적이며 직관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확성 검증 실험에서 아바타들이 브랜드 개성 유형을 바르게 표현 하고 있음을 밝혔으며, 국제적 활용성 검증에서는 그 가능성이 타진되었다. 또한 직접 여러 브랜드의 개성을 측정해본 결과 아바타는 언어와 달리 실험의 흥미와 직관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넷째, 아바타를 활용한 브랜드 개성 측정 체계는 대답하는 사람에게 흥미롭고 직관적인 판단을 이끌어 내며, 사용자에게 브랜드 개성 발전 흐름을 전체적으로 제시한다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브랜드 개성 아바타와 더불어 측정 체계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 및 발전 과정에서 소비자나 기업에게 시각적인 표현을 통해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용이한 수단이 되며, 이를 통해 브랜드 에쿼티의 강화를 실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아바타; 브랜드 개성; 브랜드 개성 측정 체계; Brand Personality Measurement System; Avatar; Brand Perso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