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시나리오 구조화를 위한 아이디어 전개 지원도구의 개발에 관한 연구Development of an idea generation tool for contextual scenarios

최근 극소 전자 기술에 의한 정보화와 디지털화를 맞이하면서 산업 디자인의 개념은 확대, 변형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디자인 제반 분야의 대상과 방법 역시 급격한 변화를 요구 받고 있다. 특히 제품 디자인의 측면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기술의 발전이 단순히 기존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새로운 기능을 덧붙이는데 그치지 않고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디지털 컨버전스란 디지털 제품이나 기술간의 융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미디어의 종류에 관계없이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의 구현을 지향한다. 즉 미래의 제품들은 복합적인 기능이 강화된 이동성이 높은 제품들로,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사용 상황을 발생하게 한다. 그러므로 복잡한 상황에서의 사용자의 니즈를 보다 효율적으로 도출하기 위해서는 사용 상황 및 사용자 경험을 구조화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컨버전스로 인한 새로운 제품의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사용 상황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와 제품 환경의 기능을 추출하고, 이러한 니즈로부터 아이디어를 구조적으로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 개발 과정의 핵심 문제는 사용자 경험 및 사용 상황의 구조화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제품의 현실성 있는 세부 사용 시나리오를 발전시키는데 유용할 것이며 디자인의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좀더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해주고 다양한 방식의 접근을 가능케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 첫째, 사용자 경험의 차원을 디자인에 적용하려는 방법론적 시도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둘째,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에서 제시되고 있는 행동이론을 고찰하여 특정 상황에서의 사용자 경험에 대한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셋째,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의 접근 방법들을 통해 아이디어 전개 지원도구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사용자 경험을 구조화하기 위하여 사용자 경험 및 사용 상황을 객체 지향적(Object-oriented) 의미 구조에 따라 도식화하고, 이를 도구로서 구현하였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컨셉 제안 사례연구 실험을 통해 시나리오 아이디어 전개 지원도구의 효용성을 검토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적용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거쳐 본 연구의 시나리오 아이디어 전개 지원도구는 개발되었으며,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대표적인 예로 스마트폰의 컨셉 제안 사례연구 실험을 통해 사용자 니즈 도출 도구로서의 효용성과 활용 가능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Keywords

객체 지향적 의미구조; 상황적 시나리오; 사용자 경험; 디지털 컨버전스; 아이디어 전개 지원도구; idea development tool; object-oriented sementic association model; contextual scenario; user experience; Digital converg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