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웹미디어 블로그 사용자의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

User behavior on personal web media, blog

웹 환경의 개인미디어의 선두주자로서 국내 1000만이 넘는 규모의 사용자 그룹을 가지고 있는 블로그는 현재 계속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의 새로운 기획이나 디자인이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웹 환경에서 블로그를 통해 사용자들이 나타내고 있는 행위를 관찰해 보았다. 사용자 행위 관찰 결과에서는 예를들어 사용자들이 블로그를 통해서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을 나타내는 행위에 가장 초점을 두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블로그에서의 기본 기능의 특징을 이용하여 다른 사용자들과의 관계를 맺는다던가 다른 사용자가 운용하는 블로그의 컨텐츠에 대한 선별이나 수집을 통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새로운 컨텐츠를 집적하는 행위들이 기본적으로 일어났다. 이와 같은 기본 행위에 대한 분석에 이어 사용자의 기본 행위를 보다 개괄적으로 분석하였는데 관찰 범주에 맞추어 블로그의 사용에 있어서 목적이나 동기적인 측면과 기능 이용에 관한 구분, 운용 관련 과정에 의한 구분에 의해서 블로그 사용자의 행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행위 유형의 분석 결과를 향후의 기획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사례를 통한 제안 사항을 제시함으로서 본 연구 결과의 유용성을 검토해 보았다.

퍼지 신경망 모델; 표정 인식; 사용자 이용 행태?신경망; 블로그; 웹미디어; 충격계수eaction지 방정식; Gabor wavelet neural network; User Behaviorty criterion; Blog; Web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