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디자인 시나리오 작성 지원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 코믹쳇을 활용한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기법의 적용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 scenario making tool for design idea generation : with the emphasis on the scenario based design based on the comic chat technology

본 연구의 목적은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기법을 응용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의 프레임웍을 확립하는 것이다.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기법의 프레임웍은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프로세스와 이 아이디어들을 혁신적 디자인 결과물로 변환하는 과정을 보조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본 프레임웍에서는 디자인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다섯가지 요소를 설정하고 이 요소들의 표현을 통 사용자들의 상황과 목적을 기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은 프레임웍에 입각, 디자인 시나리오를 쉽고 빠르게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디자인 시나리오의 체계적 구성을 위해 다섯가지 모듈로 개발되었다. 각 모듈을 통해 디자이너들은 디자인 시나리오를 빠르고 손쉽게, 그리고 체계적으로 제안하고 분석하여 사용자가 실제 상황속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니즈들을 예측한 사용자 참여적 디자인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Keywords

컴퓨터 응용 도구;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코믹챗; Comic chat; Computer based tool; Scenario based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