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의 디자인 결정요소와 기본 준선에 관한 연구 : 게슈탈트 이론을 적용하여 = A study on design factors and criteria of TV : with an emphasis on Gestalt theory 게슈탈트 이론을 적용하여

아놀트 슈러의 제품디자인결정론에 근거하면, TV 디자인은 사회적 환경, 사용적 환경, 기술적 환경 안에서 결정된다. 환경들이 변화함에 따라 TV 디자인도 다른 모습으로 변화하는데, 이를 분석하기 위해 잘 정립된 형상이론인 게슈탈트 이론을 적용하여 게슈탈트 요소(형태, 색상, 재료, 표면)와 그 구성을 밝혀본다. 미래 TV의 디자인 결정요소들과 준선을 알아내기위해, 기존 TV 디자인의 결정요인에 대한 선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연구에 의해 TV 디자인 흐름의 관성과 TV 디자인 결정요소가 명백해지고, 이렇게 밝혀진 관성과 디자인 결정요소를 미래 사회에 적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TV의 게슈탈트와 환경들과의 관계가 예측되어질 수 있다. 미래 TV 디자인의 게슈탈트는 사용적 환경안에서, 사회적으로 요구되어지는 TV의 역할에 부합되도록 구성되어진다. 사회적 환경, 특히 가족체계,가 변화하게 되면서 사용적 환경이 공적공간과 사적공간으로 나누어지고, 미래 TV의 게슈탈트도 이 두 가지 환경 안에서 정의되어진다. 이같은 미래 TV의 분석들을 바탕으로 하여 미래 TV의 디자인은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형태로 밝혀지게 된다.

Keywords

design decision factors; design criteria; TV; Gestalt theory; 게슈탈트 이론; 기본 준선; 디자인 결정요소; TV; design decision factors; design criteria; TV; Gestalt theory; 게슈탈트 이론; 기본 준선; 디자인 결정요소;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