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체 관계 모델링 기법을 활용한 제품이미지 데이터베이스 개발에 관한 연구 : 안구운동 측정 실험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product image database by entity-relationship mod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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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시대가 되어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 지면서, 체계적인 디자인 정보의 구성이 필요하게 되었다. 제품 이미지 정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단위인, 시각정 언어적 정보의 체계적인 구성을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야 한다. 사용자에게 시각적 사용을 제공하고 질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제품 이미지의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제품 이미지 데이터베이스의 정보 단위들을 시각화하여 보여줄 수 있는 개체-관계 모델링 기법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 될 수 있다: 첫째로, 본 연구는 개체-관계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제품요소와 이미지어를 구성하는 데이터베이스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품 이미지에 대한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객체의 좌표나 축의 해석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본연구에서 사용된 방법은 객체와 객체간의 관계값에 기반을 둔 상대적인 거리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둘째로, 데이터베이스 질의 도구는 제품 이미지 데이터베이스를 시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질의 도구는 질의의 방법 및 질의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데이터의 구체적인 사용방법으로써,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사용자 그룹 간의 갭을 도출하도록 하였다. 갭은 각 제품 요소별로 확인 할 수 있고, 갭의 원인 분석은 개체-관계 뷰어를 통해 분석할 수 있다.
Advisors
김명석researcherKim, Myung-S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0
Identifier
158543/325007 / 00097347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00.2, [ 125 p. ]

Keywords

개체 관계 모델; 제품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Database; Entity relationship modeling; Product image; WBT

URI
http://hdl.handle.net/10203/4016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58543&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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