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페이딩 채널에서 분산 검출을 위한 부호분할 다중접근 기술Code-division multiple access for distributed detection on multiaccess fading channels

본 논문은 부호분할 다중접근 ( Code-Division Multiple Access, CDMA )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페이딩 채널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분산 검출 시스템을 제안한다. 우리는 CDMA 프로토콜과 적절한 부호첩을 사용하는 시스템이 기존의 대표적인 분산 검출 시스템인 타입기반 다중접근 ( Type-Based Multiple Access, TBMA ) 시스템보다 더 나은 검출 성능을 가짐을 보인다. 또한, 제안하는 시스템이 간단한 구조의 지역 센서를 갖는 사실을 설명하도록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에 지역 결정 오류가 없는 시나리오를 고려하며, 각 센서에서 전송된 신호가 경험하는 신호는 백색 가우스 잡음 (Additive White Gaussian Noise, AWGN) 채널 및 평균 채널 이득 (mean of channel gain) 이 0인 페이딩 (fading) 채널을 경험한다고 가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 경우에 대한 두 시스템의 결정 오류 확률을 분석하여, 각 시스템에 대한 오류 확률의 이론 값 혹은 합집합 상한을 구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제안하는 시스템에 대한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본 논문은 TBMA와 제안하는 시스템의 성능 비교를 제공한다.

Keywords

무선센서 네트워크; 부호분할 다중접근; 분산 검출; 다중 페이딩 채널; multiple access fading channel; wireless sensor network; CDMA; distributed det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