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 흐름 추정을 이용한 폐색 영역 검출의 개선An improvement in occlusion detection via optical flow estimation

Occlusion의 문제는 video processing에서 각 frame 간의 움직임을 구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대부분의 움직임 추정 방법은 현재 frame과 다음 frame의 각각의 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움직임을 구하게 된다. 이 때 background와 다른 움직임을 가지는 moving object 에 의해 가려져 한 쪽 frame에서만 정보를 가지는 region을 occlusion region이라고 한다. 현재 움직임 추정 방법 중에서 비록 계산 시간은 많이 걸리고 복잡하지만 높은 정확도로 인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optical flow의 추정을 기반으로 정확한 occlusion region을 찾아내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보다 정확한 occlusion region검출을 위해 optical flow의 에너지 재정의와 bilateral filters를 이용하여 성능을 개선하였다. 기존의 bilateral filters알고리즘에서 두단계의 과정을 한단계로 줄여 시스템의 속도를 개선하였고 초기 optical flow를 보다 정확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구현된 Brox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정확한 occlusion region검출을 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실제 영상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보인다.

Keywords

optical flow; occlusion region; OFE; bilateral filter; 광 흐름; 폐색 영역; 광 흐름 추정; optical flow; occlusion region; OFE; bilateral filter; 광 흐름; 폐색 영역; 광 흐름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