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기 기반의 P2P 통신을 위한 경매 기반 자원 할당 알고리즘Auction-based resource allocation algorithm for relay-based P2P communications

차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은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높은 데이터율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중 안테나 시스템, 중계기 시스템 등의 많은 연구가 있어 왔다. 이러한 연구의 시스템은 셀룰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 시켰다. P2P 통신은 자원 이용의 효율성 측면에 있어, 이를 한 단계 더 향상 시킬 시스템으로 고려되고 있다. P2P 통신에는 다양한 모드가 있을 수 있다. : 가장 기본 적인 싱글 홉 P2P, 다른 단말을 거친 투 홉 P2P, 중계기를 거친 투 홉P2P가 그것들이다. 이 연구에서는 중계기를 거친 P2P 통신을 다룬다. P2P 통신을 셀룰러 시스템에 도입하는 이유는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중계기 기반의 P2P 통신을 위한 경매 기반의 자원 할당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실시간 및, 비실시간 트래픽이 제안한 알고리즘을 통해 적절히 수용되며, 적절한 공평성을 유지하는 것을 시뮬레이터를 통하여 알아보며, 확인한다. 작성한 시뮬레이터를 통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결과, 제안한 경매 기반의 자원 할당 알고리즘은 분산적으로 동작하여, 기존 셀룰러 시스템의 부담을 줄이며, 파라미터의 조절을 통하여 실시간 트래픽과 비실시간 트래픽의 보장성이 조절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

P2P; Resource; Allocation; Auction; Relay; 피투피; 자원; 할당; 경매; 중계기; P2P; Resource; Allocation; Auction; Relay; 피투피; 자원; 할당; 경매; 중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