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통신 상황하에서의 재밍효과 예측모델 연구A research on the jamming effect prediction in tactical communications

본 논문의 내용은 재밍효과를 예측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전파 예측 모델과 통신 재밍에 대한 이론과 재밍효과를 예측하기 위해 전파 모델의 검증과 수신된 전계 강도값을 이용한 재밍효과 모델링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Ⅱ장에서는 전파 예측 모델로 쓰이는 Longley-Rice 모델, DRT 방법의 각 알고리즘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Ⅲ장에서는 통신 재밍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며 Ⅳ에서는 각 모델을 통해 예측된 전파 손실 값을 비교 검증하며 재밍효과 모델링을 통해 SINAD, BER 등을 통해 재밍효과를 예측한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본 논문의 결론을 맺기로 한다.

Keywords 전술통신; 재밍; Jamming; Tactical Communications